우림A&C
 
제      목  건축문화_하늘스포츠병원
날      짜 2013-03

 

 

problem & solution

설계자로 참여 했을때는 지하 기둥과 2개층 바닥이 완성 되어 있었다.(sps 공법)
공사 중 설계자가 바뀐 것이다.
주,부 코아를 좌,우에 분리 배치한 정직한 직육면체의 형태로, 인접한 오피스텔 건축물보다 5m정도 물러선 계획 이었다.
천호대로변 에서의 시인성에 대한 고민이 필요했고, 주차경사로에 의해 1층에서 분리, 단절된 부 코아는 동선구성 및 관리,
통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요구했다.

먼저 1층 바닥높이와 주차경사로를 조정하여 부코아의 동선을 확보하고 주코아에 승용엘리베이터 1대를 추가 설치하였다.
기존 직육면체형태에 다양한 크기의 유리박스를 덧대어 강한 개성과 함께 대로변에서 물러선 단점을 보완했다.


스포츠 전문병원

하늘병원은 스포츠 재활 및 치료전문병원이다.
화강석으로 마감된 좌, 우 코아는 강하게 지면과 맞닿아 있고
다섯 개의 크고 작은 직육면체의 리듬감과 역동성은 스포츠 선수의 강인한 모습을 연상케 한다.
중앙의 투명한 유리박스는 치료용 실내암장이다.
스포츠 병원의 특성과 천호대로변의 활력소 역할을 위해 전면 외벽에 설치하였다.
암장에 매달려 밖을 향하면 30m높이의 대로변에 매달려 있음을 실감할 수 있다.
치료와 더불어 흥미를 유발하는 공간이다.

도시계획에 의한 높이제한과 최대 용적률 확보, 기 공사된 코아 및 기둥으로 인한
형태 및 공간계획의 한계와 공사 중 설계변경에 따른 시간의 촉박함이 아쉬움으로 남는다.
많은 유명 스포츠 스타들과 동호인들이 재활과 치료를 통해 새로운 희망을 찾아가는 하늘병원.
한국 스포츠의 발전과 사회체육의 활성화에 큰 기여를 하는 공간이기를 기대한다.